판매 가이드

어디서 내가 만든 작품을 판매할까?

V640x %ec%96%b4%eb%94%94%ec%84%9c %eb%82%b4%ea%b0%80 %eb%a7%8c%eb%93%a0 %ec%9e%91%ed%92%88%ec%9d%84 %ed%8c%90%eb%a7%a4%ed%95%a0%ea%b9%8c a58f964a8d73eff1
02.내가 만든 작품은 어디에서 판매할 수 있을까요?

은공예, 바느질, 퀼팅, 폴리머클레이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서 나만의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지 재미있어서 시작했지만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니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여주고 싶습니다.
하나, 둘 보여주다 보니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도 나타납니다. 그러다 마침내 첫 판매가 이루어지고 그 때의 기쁨은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고, 판매도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판매자가이드 02 – 판매 시작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만든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내 작품을 더 잘 판매할 수 있느냐를 알아보기 이전에, 내가 어디에 판매할 지를 알아야 그에 맞는 방법들을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1. 오프라인 판매

매주 주말이 되면 서울 여러 곳에서 마켓이 열립니다. 핸드메이드 작가만 나갈 수 있는 마켓부터 시끄러운 클럽음악과 함께 즐기는 빈티지 마켓까지 종류가 참 다양합니다. 가장 유명한 마켓 5개와 그 마켓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홍대 프리마켓

참가 조건 : 공식 홈페이지에서 생활 창작 아티스트로 등록된 작가만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제출 후 2주안에 1차 등록 여부가 정해집니다. 예비 참가로 프리마켓 1회 참가 후 이메일 공지를 통해 최종 등록이 결정되는 과정입니다. 서울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마켓인 만큼 작가 선정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생활 창작 아티스트로 선정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자격 증명이라고 할 정도니까요.
매년 새롭게 ‘등록’을 받고 있으며 기존에 판매하던 작가들도 2~3회 재신청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홍대 프리마켓 공식 사이트가기

가로수길 더누보마켓

참가 조건 : 핸드메이드 오픈마켓 더누보 온라인 판매자 등록

핸드메이드 오픈마켓 더누보에 온라인 상점을 가지고 있으면 참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더누보마켓 신청하러가기

SAMS 아트마켓

SAMS아트마켓 신청하러가기

참가 조건 : 매월 1~10일까지 포트폴리오 제출

SAMS로 새 단장한 삼청동 아트 마켓 또한 포트폴리오를 통과해야 마켓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블링 & 플래툰 나이트 플리마켓

참가 조건 : 매월 셋째 주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셀러 모집 공지에 댓글로 신청

핸드메이드 작품 뿐만 아니라 빈티지 등 다양한 품목이 판매됩니다. 천원 옥션 이벤트 참여자를 우선시 하여 무작위 추첨을 통해 셀러가 선별 됩니다.

블링&플래툰 나이트마켓 신청하러가기

디자인 프리마켓

참가 조건 : 카페 회원 가입 후 비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공지글을 통해 신청

주말에만 열리는 여타 마켓과는 달리 백화점과 제휴하여 마켓이 진행되며 일정 기간 동안 꾸준히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 프리마켓 신청하러가기

프리마켓에 참석하는 것 이외에도 서울 곳곳에 있는 카페나, 액세서리 숍에 선반을 대여하여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홍대에 있는 생활창작가게 KEY가 가장 좋은 예가 되겠지요

2. 온라인 판매

직접 구매자와 얼굴을 맞대고 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마켓에서 내가 만든 작품을 판매하는 것도 좋지만, 또 하나의 대안은 온라인 마켓입니다.

직접 나가서 판매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내 상점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내 작품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은

온라인 판매의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블로그를 통한 판매, 인터넷 쇼핑몰 구축, 오픈마켓 판매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판매

네이버나 티스토리, 워드 프레스등 다양한 블로그들을 이용해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초기 비용없이 판매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겠지요. 실제로 많은 판매자들이 자신이 만든 작품을 블로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블로그에서는 결제 모듈을 따로 지원하지 않아 카드결제나 핸드폰 소액결제, 실시간 계좌이체의 결제방법을 택할 수 없고 현금 입금을 통한 거래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요즘 이런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유니크로 http://www.unicro.co.kr : 판매자와 구매자가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중계하는 매매보호 사이트. 다양한 결제 수단 지원, 저렴한 수수료 등이 장점입니다.

페이팔 http://paypal.com : 한국보다는 외국에서 많이 쓰이는 결제수단입니다. 정말 편리하지만 한국 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판매의 또 다른 단점은 홍보의 어려움이겠지요. 개인 블로그를 통해 판매하기 때문에 구매자 모집이 쉽지 않습니다.

핸드메이드 오픈마켓을 통한 판매

두번째 방법은 핸드메이드 전용 오픈마켓에 내가 만든 작품을 등록하여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핸드메이드 작품들만 모여있기 때문에 개인 블로그보다 판매 및 홍보가 수월하고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으나 사이트마다 책정하는 판매 수수료 및 등록 절차의 어려움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etsy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도 하며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품 등록시 20센트의 비용이 들며 3.5퍼센트의 판매수수료가 있습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영어에 능숙하지 않으면 판매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tsy 사이트 바로가기 핸드아티

핸드아티는 핸드메이드 코리아페어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서울 혜화동 이앙갤러리에 아트샵을 운영하는 등 오프라인 활동이 주가 되고 있습니다. 판매수수료는 17퍼센트(부가세, 결제수수료 포함)입니다. 회원가입후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작품을 등록,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핸드아티 사이트 바로가기 핸드메이드 오픈마켓 더누보

온라인 뿐만 아니라 가로수길 더누보 마켓이라는 오프라인 마켓을 동시에 운영하는 유일한 마켓입니다. 더누보의 가장 큰 장점은 판매수수료가 없다는 점입니다. 별도의 절차 없이 작품을 등록, 판매할 수 있으며 현재 600여명의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등록,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누보에서 상점 만들기 바로가기

아이엠핸드메이드

판매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계약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계약 후에는 판매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판매 수수료는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지 않아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아이엠핸드메이드 바로가기

버디

핸드메이드 쇼핑몰 버디입니다. 회원 가입후 별도의 절차 없이 작품을 등록,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수수료는 15퍼센트(VAT 별도, 전자결제 PG 수수료 포함) 입니다.

버디 바로가기

이 외에도 직접 개인 쇼핑몰을 구축하여 판매를 진행하거나, 카페를 통한 판매, 10X10이나 1300K등의 디자인 소품 쇼핑몰에 등록하여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만든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나요?

가장 중요한 점은
지금 당장 내 상점을 만들어 판매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업무를 볼 때 핸드메이드 작가님과 만날 기회가 많습니다.
다양한 디자인 샵에 입점하여 많은 판매를 하는 작가님도 오픈마켓이나 블로그에 작품을 등록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우선 내가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야 어떤 일이든 진행이 되겠지요

큰 결심이 있어야, 내 직장을 그만두어야,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프리마켓에 나가고 온라인으로 판매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더누보는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핸드메이드 오픈마켓 더누보

Ps1)
다음주부터는 효과적으로 사진 촬영을 하는 방법에 대한 강좌가 올라올 예정입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너무 좋은 정보네요!!! 정독 하고 갑니다. : )
V33x33 default user m